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비코노미(BECONOMY) - 팀 B코노미
    이것저것 읽기/책 2021. 6. 16. 01:49

    비혼 여성들을 위한 경제지침서, BECONOMY(비코노미)

    1. 왜 이 책을 읽었는가?

    비코노미는 시중에서 구매할 수 없고, 텀블벅 후원을 통해서만 받을 수 있는 책이다. 우연히 커뮤니티를 돌아보다 관련 홍보 글을 보게 되었고, 바로 펀딩을 진행했다. 지금까지 부자되는 책, 돈 관리 하는 책은 많았지만 비혼 여성만을 위해 경제 지침서가 나온 적은 없었다. 아직까지 결혼 생각이 없는 딱 나에게 맞는 책이라고 생각했고, 바로 펀딩을 진행했다.

    빠른 펀딩 완료!
    펀딩 후 선물로 받은 돈벌 '자'! 책꽂이로도 유용하다.


    2. 읽으면서 느낀 

    이 책은 경제 시장에 관한 전문 서적은 아니다. 그러나 경제 지침서는 맞다. 만약 청약에 대해 검색하면 우선 광고를 위해 모두가 아는 정보를 적어둔 블로그들이 먼저 나온다. 조금 내리면 지자체나 정부의 공식 블로그가 나온다. 정보를 찾기 위해서 여러 글을 보다가 결국에는 커뮤니티에 해 본 사람이 있냐며 질문을 하게 된다. 

     

    이 책은 더이상 검색에 질려버린 나같은 사람에게 딱이었다. 정말 궁금한 점을 정리해뒀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신용 점수에 좋고, 소득 공제도 받을 수 있다는건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그래서 신용카드 소득공제를 검색하면 너무 많은 글이 나온다. 그래서 내가 얼마를 받을 수 있는 것인지 감이 안온다. 비코노미에서는 이러한 나를 위해 비혼 여성의 관점에서 다양한 예시를 들어준다. 

     

    가장 좋았던 점은 취업전, 사회초년생, 자산형성기로 목차가 나뉘어 있어 필요한 부분만 쏙쏙 골라 읽으면 된다는 것이었다. 이 책은 완독하고 덮어보는 책이라기 보다는 필요할 때 찾아보기 좋은 사전 같다. 가장 큰 소득은 신용카드와 청약에 관한 내용이었다. 생각보다 소득공제를 받기 힘들 것 같아서 굳이 1000만원을 초과하기보다는 절약하는 방향으로 갈 것 같다. 

     

    그리고 가계부의 중요성을 다시 알게 되었다. 토스로 가계부를 쓰고는 있지만, 이렇게 해두니 자동이체를 소비로 적어두거나 큰 돈이 다른 통장에서 빠져나갔을 경우 확인이 어려웠다. 오픈뱅킹을 쓰고는 있는데 인터넷 뱅킹이 안되는 우리은행 카드 (한도제한계좌)는 확인이 안되어서 별도로 사용해야겠다는 필요성을 느꼈다. 일단 7월부터 바로 브로콜리나 뱅크샐러드를 시작해야겠다.


    3. 인상깊은 문장

    카드사들의 혜택의 수준은 보통 월 최대 4만 원 정도가 된다. 4만 원이 적은 돈이 아니지만 소비 자제가 어려운 사람들이나 혜택 적용 조건을 확인하는게 귀찮은 사람들에게는 저 돈을 벌어보자고 힘들게 신용카드를 써야 하는지는 의문이 들 것 같다. -235p

    최근 4만원을 사용한 적이 있다. 작년 종합소득세 신고 대행을 위해 삼쩜삼에 납부한 금액인데, 예상 환급액이 15만원 정도였지만 대행 수수료로 4만원을 바로 납부했다. 예전에 신고하지 않은 종합소득세를 신고할 때에는 1천원을 들여 50만원 넘게 받은 적이 있는데, 그 때 낸 돈과 합해 생각해보니 65만원에 4만 천원이면 나쁘지 않은 금액이었다. 물론 내 친구는 그 돈이 아까워 직접 발품을 팔아 신고했는데, 검색하고 확인하는 과정이 2시간 이상 소요됐다고 한다. 나는 이 과정이 너무 귀찮아 흔쾌히 4만원을 납부했고, 나중에 4만원 어치 옷, 군것질을 포기했다.

     

    이번에도 4만원이다. 카드사 혜택을 확인하고 이를 맞춰 쓰는데 노동력을 낭비해야 한다면 4만원을 쓰지 않는게 현명하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취업하자마자 신용카드를 발급받겠다는 생각은 접었다.


    4. 마무리하며

    갖고 있는 것 만으로도 든든한 책! 이라고 정리할 수 있을 것 같다. 비코노미 책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텀블벅과 트위터에 잘 나와 있어서, 아래 링크를 첨부하며 글을 마무리한다.

    비코노미 텀블벅 링크: https://www.tumblbug.com/beconomy

     

    비혼 여성들을 위한 경제지침서, BECONOMY(비코노미)

    B(비혼여성의) + Economy(경제)지속 가능한 비혼 생활을 위한 생애주기별 경제지침서

    www.tumblbug.com

    비코노미 트위터: https://twitter.com/b_economy_

     

    B코노미(@B_economy_) 님 | 트위터

    @B_economy_ 님 언뮤트하기 @B_economy_ 님 뮤트하기 팔로우 @B_economy_ 님 팔로우하기 팔로잉 @B_economy_ 님 팔로우 중 언팔로우 @B_economy_ 님 언팔로우하기 차단됨 @B_economy_ 님이 차단됨 차단 해제 @B_economy_

    twitter.com

Designed by Tistory.